현대 아이오닉5 무역 협상 위기

자동차 무역 협상 관련 소식

미국과의 무역 협상, 한국의 과제

전 세계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미국과의 관세 협정을 재협상하는 데 열심입니다. 그 중 일본이 성공적으로 협상을 타결하며 한국에게도 같은 압박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미국으로의 자동차 수출에 대해 25% 관세 대신 15%의 관세를 지불하게 되었죠. 그러나 한국은 미국과의 협상에서 여러 장애물을 직면하고 있습니다. 우선 한국은 8월 1일까지 미국과 협상을 완료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25%의 관세를 적용받게 됩니다.

한국의 고충

서강대학교 경영학 교수 김용진 교수는 한국이 미국을 설득하여 일본의 15% 이하 관세를 낮추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영국의 10% 관세와 비교됩니다. 일본은 미국 자동차와 쌀 시장에 550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하여 미국을 만족시켰고, 이는 원래 요구한 것보다 1500억 달러나 더 많은 금액입니다. 반면 한국은 아직 워싱턴과 상위 단계 회의조차 성사시키지 못했습니다.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

조선일보에 따르면, 한국의 대미 교역 흑자 660억 달러의 60%가 자동차에서 나오고 있으며, 일본처럼 관세를 낮추지 못할 경우 현대와 기아 같은 기업에 큰 영향이 미칠 것입니다. 블룸버그에서는 한국과 미국이 일본과 유사한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수십억 달러의 자금을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또 미국 차를 포함한 주요 부문에서 더 많은 미국 제품을 구매하는 방향으로 갈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한국의 투자 고려 사항

미국 상무부 장관 하워드 루트닉은 한국과의 회담에서 초기 제안된 숫자인 4000억 달러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는 일본 협상 시에도 제시된 금액인데, 일본 경제 규모가 한국보다 두 배 이상 크기 때문에 동일한 투자가 어려울 것입니다. 현재 한국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정관은 협상을 위해 워싱턴에 머무르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수요일에 다른 국가들과의 협상에서 원하는 것을 신호했습니다. 그는 관세가 매우 중요하지만, 국가의 개방이 관세보다 더 중요할 수 있으며 이를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관련 기사: 스바루, 290마일 주행 가능한 신형 전기차 출시, 현대와 기아는 걱정해야 할까?

기타 아시아 자동차업계의 미국 협상 현황

미국 재무장관 스콧 베센트는 중국이 8월 12일 다른 관세 협상 마감 기한을 두고 있으며 추가 협상 시간을 위해 다시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인도네시아 역시 미국과 19%의 관세 협정을 체결하여 경쟁력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에 대한 32% 관세 위협을 했던 바 있습니다.

한국의 무역 협상, 일본과의 비교

한국이 일본과 유사한 미국과의 무역 협정을 체결하려면 적응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합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한국은 워싱턴 협상에서 쌀과 쇠고기 시장 개방을 협상의 카드로 쓰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25% 관세를 피하기 위한 마감 기한이 다가옴에 따라 입장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다고 지적합니다. 한국 산업부 장관은 수요일 일본과 미국의 합의를 면밀히 검토하여 워싱턴에서의 무역 협상에서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 기사: 현대 아이오닉 6 N,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를 제압할 수 있을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