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지는 핫 해치 기준

폭스바겐이 ID.2라는 소형 해치백의 뜨거운 버전을 개발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아마도 ‘ID 2 R’로 불릴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에서는 골프보다 작은 해치백을 판매하지 않지만, ID 2 R은 미래의 전기 골프 R의 길을 열어줄 수 있어요. 특히 전동 모터를 통합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구상한 듯합니다. 이 소식은 자동차 매거진 오토카가 전하며, 후륜 쪽에 허브 모터가 장착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구성 방식은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ID.GTI를 넘는 진화

출처: 폭스바겐
폭스바겐은 2026년에 전기 ID.GTI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ID 2 R는 더 진보된 기술을 갖출 것입니다. GTI에는 앞부분에 전기 모터 하나가 설치될 예정이지만, R 모델은 후륜에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되는 모터를 가질 것입니다. 이는 기존의 골프 R과 연결되는 사륜 구동을 가능케 하며, 성능을 대폭 향상시킬 예정입니다.
더욱이 듀얼 모터 방식을 채택하지 않음으로써 클수록 중요한 경량화와 트렁크 공간의 확보가 가능해집니다. ID 2 GTI가 약 286마력의 출력을 가질 예정이라면, 세 개의 모터를 가진 ID 2 R는 약 400마력의 출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이것은 핫 해치백 쪽에서는 놀랄 정도로 빠르고 민첩함을 제공할 것입니다. 앞으로 같은 방식으로 더 큰 골프 R EV의 성능도 더욱 강화될 수 있습니다.
허브 모터의 장단점
허브 모터는 여러 장점이 있지만, 비추량 질량을 증가시킬 수 있어요. 이는 서스펜션으로 지지되지 않는 부품의 무게를 뜻하는데, 핸들링과 그립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D 2 R의 기술은 사륜 구동이 가능한 다른 소형 VW 차량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동일한 플랫폼에서 전륜구동, 후륜구동, 사륜구동 차량을 더 쉽게 제작할 수 있게 하며 비용과 복잡성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골프 R이 328마력 터보 엔진과 듀얼 클러치 변속기, 믿음직한 사륜구동 시스템 등을 가진 고성능 내연기관 해치백의 자리를 지킬 것입니다. 그렇지만 전기 후속 모델의 잠재력은 상당히 밝습니다. 다만, 다양한 브랜드들이 전기차 계획을 재조정하고 있는 지금, 2029년 또는 2030년 이전에 출시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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