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전기차, 수익은 적자

2025년 1분기, 폭스바겐 그룹은 작년과 거의 같은 수의 차량을 판매했습니다. 실제로 판매량은 전년 대비 1.4% 증가하였고, 213만 명의 고객이 차량을 인도 받았습니다. 포르쉐, 아우디, 그리고 글로벌 시장에서 스코다의 고가 모델과 신형 차량들이 판매량을 불쑥 끌어올렸습니다. 매출이 늘어나는 것처럼 보이는 좋은 분기 같죠? 그런데, 폭스바겐 그룹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37%나 이익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 원인으로 전기차가 꼽히고 있습니다.
전기차 증가로 이익 급락

포르쉐, 폭스바겐, 아우디 등 다양한 브랜드의 차량 인도가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만큼의 이익 성장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세전과 세후 이익은 40%가량 감소했고, 이는 전기차 판매 증가에 따른 결과입니다. 전기차 인도는 두 배 이상 늘었으며, 주문은 64%나 급등했습니다.
폭스바겐 그룹의 CFO와 COO 아르노 안틀리츠는 이에 대해 크게 기쁜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공이 우리의 수익에 압박을 주고 있습니다”라며, 전기차의 낮은 이익 마진을 원인으로 들었습니다. 폭스바겐 그룹의 운영 마진도 2024년 6%에서 3.7%로 감소했습니다. 이 발언은 폭스바겐 그룹의 향후 계획을 어렴풋이나마 보여줍니다.
안틀리츠의 목표는 “훌륭한 제품 라인업에 경쟁력 있는 비용 구조를 갖추는 것”입니다. 이 발언은 두 가지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가격 인상 또는 공급업체 측면에서의 비용 절감입니다. 그는 글로벌 경제의 불안정한 상황을 고려할 때, 통제 가능한 부분에 더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폭스바겐의 도전 과제
전기차에 책임을 돌리는 것이 쉬울 수 있지만, 브랜드의 수익이 감소한 이유는 다양합니다. 중국에서의 판매 속도가 둔화되고, 전체 생산량도 작년보다 감소했습니다. 특히 스코다의 판매가 주춤하는 상황입니다. 또한 올해 12월 이후로 폭스바겐은 직원의 1.2%를 감축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맞춰보면, 마진 감소는 폭스바겐 그룹이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 중 하나일 뿐입니다.
마무리
단위당 낮은 이윤이 폭스바겐 그룹이 차량을 많이 판매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익이 크게 감소한 주요 원인인 듯합니다. 모든 브랜드에 대한 가격 인상이 해결책은 아니지만, 그렇게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전기차에서 좋은 수익 모델을 찾지 못한 상태에서, 중국 전용으로 거의 양산 준비가 완료된 3종의 새로운 전기차를 선보인 것을 감안하면 의문입니다. 앞으로도 비슷한 수익 감소 보고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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