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소 엔진의 장수 비결

폭스바겐 골프 GTI가 수동 변속기를 잃었지만, 브랜드 CEO 토마스 셰퍼에 따르면 전기차 대안으로 나아가면서도 상징적인 핫해치백을 그대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최근 폭스바겐 팬 정신을 가진 제이미 오어와의 인터뷰에서는 현재의 가솔린 GTI가 적어도 다음 10년까지는 여전히 존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합니다.
전기화의 바람

셰퍼는 2030년대에도 내연기관 차량이 여전히 강력하게 존재할 것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했습니다. 다만 “아마도 약간 전기화된 형태”일 것이라고 덧붙이며, 이는 하이브리드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유럽에서 판매되는 골프 GTE와 같은)를 의미하는 것인지, 아니면 덜 눈에 띄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의미하는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전했습니다.
풀 모델 체인지 가능성
이는 현재 Mk8 GTI를 뜻하는 것으로 보이며, 다음 세대 폭스바겐 골프 해치는 전기차로 예상됩니다. 폭스바겐 기술 책임자 카이 그루니츠는 EU 규제가 내연 차량 판매를 2035년 이후 중단하게 될 때까지 Mk8 판매를 지속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폭스바겐은 현재 모델을 새로운 전기차와 나란히 몇 년간 판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기차로의 전환
포르쉐의 마칸과 유사한 전략으로, 가솔린 마칸은 전기 버전과 함께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행 볼보 XC90도 EX90 및 다른 스웨덴 브랜드의 EV의 가솔린 대안으로 생산될 예정입니다.
골프는 한때 폭스바겐의 글로벌 베스트셀러였으며, GTI 파생 모델의 강력한 사업 변명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콤팩트 해치백의 인기는 과거만큼 높지 않는가 봅니다. 2015년에는 100만 대 이상의 골프 모델(왜건 포함)을 제작했으나, 2024년에는 30만 대로 줄었고, 올해는 25만 대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고 해도 폭스바겐은 GTI라는 이름을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전기 핫 해치의 도래
폭스바겐은 이미 ID GTI 컨셉트를 통해 전기 GTI의 모습을 예고했습니다. 2023년 9월 처음 선보였으며, ID.2all 컨셉트에 기반하여 더 저렴한 전기 해치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은 전기 핫 해치의 완벽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GTI의 진화
그뿐만 아니라, 폭스바겐은 282마력과 기계식 제한 미끄럼 차동 장치를 가진 더 강력한 GTI 클럽스포츠 EV와 현재의 골프 R의 전기 버전을 위해 네 개의 바퀴에 각각 모터를 장착해 총 400마력을 개발하는 전기차 대체 차량을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전환은 단순히 새로운 기술을 조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팬들에게 여전히 감동을 주는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내연기관이 오랫동안 사랑받아왔지만, 이제는 전기차 시대에도 독보적인 성능과 감성을 전달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는 폭스바겐의 GTI 정신과 혁신이 계속해서 미래로 나아감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