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상징적인 이름을 지켰다

페라리는 거의 잃을 뻔했던 상징적인 이름의 권리를 지켰습니다. 독일의 장난감 회사와 수년간의 법정 다툼 끝에, 그 전설적인 배지는 여전히 마라넬로의 손에 남았습니다. 비록 페라리의 사업 모델이 일부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도 있지만, 이만큼은 이겼다는 사실이 기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테스타로사란 이름 전쟁

테스타로사는 이탈리아어로 ‘붉은 머리’를 뜻하며, 요즘에는 페라리를 떠올리게 합니다. 1980년대의 긴 차체와 굵은 측면 스트레이트 디자인으로, 일각에서는 최신의 페라리 아말피보다도 아름답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하지만 2017년 이후로 페라리는 이 이름에 대한 권리를 잃을 뻔했습니다. 이는 독일에 본사를 둔 완구 회사 Autec AG가 “Testarossa”라는 이름을 자체 상품에 등록하려 시도했기 때문입니다. 해당 회사는 페라리가 5년 이상 ‘일반 사용’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름이 취소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페라리는 강력히 반발했으나, 2023년 유럽연합 지적재산권청의 제5항소위원회는 원래 결정을 유지했습니다. 이사회는 대체 부품과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것만으로는 상표의 ‘일반적인 사용’으로 볼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페라리의 판세 역전 전략

다행히도 이야기는 거기에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2024년 7월 2일, 원래 사건 발생 후 7년이 지나 유럽연합 일반법원은 이전 결정을 뒤집었습니다. 페라리는 공식 재판매 네트워크를 통해 중고 테스타로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에 마라넬로가 원래 상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특히 “중고 상품을 재판매할 때, 그러한 사용은 해당 상표의 ‘일반적인 사용’에 해당될 수 있다.”라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법원의 시각에서 보기엔, 비록 마지막 신형 모델이 1991년에 생산되었더라도, 이는 이름이 포기되지 않았다는 증거로 충분했습니다.
유산과 상표의 승리
이번 결정은 페라리에게만 이기는 것이 아니라, 그 외의 자동차 제작사들에게도 희망을 안겨줍니다. 여전히 빈티지 모델을 지원하면서도 이름판을 다시 생산하지 않는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말입니다. 그리고 만약 페라리가 다시 테스타로사라는 이름을 되살리기로 결정한다면, 이제 더 큰 의미를 부여하며, 법적인 권리도 확보한 상태에서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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