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관세 정책

미국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수입차에 대한 25%의 새로운 관세를 도입했는데요. 이는 미국 내 일자리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으로 제안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새로운 정책이 과연 의도한 것과는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을까요?
미국 자동차 산업의 수입 의존

주요 수입 경로

미국 내 자동차 브랜드들은 모든 차량을 자체 생산하지 않습니다. 특히 GM, Ford, Stellantis 등 미국의 ‘디트로이트 빅3’는 약 185만 대의 수입 차량을 지난해 단독으로 판매했습니다. 이는 이들의 전체 판매량의 13%를 차지하고요.
국내외 브랜드 비교

일본의 주요 3대 업체인 토요타, 혼다, 닛산은 미국에서 약 153만 대를 판매했으며, 이는 이들의 전 세계 판매량의 9%에 불과합니다. 독일의 폭스바겐 그룹, BMW 그룹, 메르세데스-벤츠의 경우 7%에 그치고 있다는 점에서, 미국 브랜드가 얼마나 수입 의존적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관세의 역설적 결과
이번 관세는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도 타격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GM의 경우 지난해 현대기아와 토요타에 이어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은 수입 차량을 판매했던 가운데, 이들 차량이 전체 글로벌 판매량의 18%를 차지했습니다.
시장 시나리오 변화
북미 및 중국 시장에 주로 의존하고 있는 GM은, 이러한 관세 때문에 큰 피해를 볼 가능성이 큽니다. 중국에서는 현지 브랜드에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주요 시장으로 남을 가능성이 크니까요.
세계 자동차 시장 재편
Felipe Munoz, JATO Dynamics는 “미국은 세계 2위의 자동차 시장이며, 이번 관세는 글로벌 제조업체들이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게 할 것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른 브랜드들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 예상되지만, 특히 미국 시장에 많이 의존하는 스바루는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래 시장 대응
이러한 변화 속에서 폭스바겐, 볼보, 현대기아, 메르세데스, BMW, 스텔란티스, 토요타, 닛산, 스바루, GM은 미국 내 생산 능력을 키워야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미국은 이들 기업들이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니까요.
미래의 변화 방향
트럼프의 정책이 결국 해외 제조업체들이 미국 내에서 차량을 생산하도록 압박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시장의 재편은 필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국내 브랜드들도 고통을 겪지 않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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