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렉서스 가격 인상 임박

자동차 뉴스

토요타와 렉서스의 가격 인상

다가오는 7월부터 토요타는 전체 라인업을 대상으로 평균 270달러(약 36만 원)의 가격 인상을 계획하고 있답니다. 렉서스의 경우 약간 적은 금액인 208달러(약 28만 원) 정도 인상될 예정이라네요. 로이터와 오토모티브 뉴스에 따르면 다른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도 이번 여름 차량 가격을 인상할 예정이라 하니, 토요타 역시 이에 동참하는 것 같습니다.

왜 인상되나요?

기업 대변인은 이번 조치를 “정기적인 가격 검토의 일환”이라 설명하고 있죠. 하지만 더욱 중요한 맥락이 있습니다. 여러 기업들이 직접 언급을 꺼리고 있는 요인인데요.

관세가 문제인가요?

이 문제의 중심에는 미국 대통령 트럼프가 제안한 25% 수입 관세가 존재합니다. 토요타는 이번 인상과 관세가 관련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지만, 토요타의 고위 간부들은 이미 그로 인한 파급 효과를 경고한 바 있습니다.

5월에 토요타 북미 사장 마크 템플린은 관세가 전체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며 부품, 신차, 수리 비용까지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했어요. BMW와 폭스바겐은 이번 7월 가격 인상을 계획하면서 관세 때문이라고 직접적으로 밝히기도 했죠. BMW는 일부 모델에 대해 임시적으로 가격 보호를 제안하기도 했었습니다요. 스바루, 포드, 볼보도 이미 일부 모델의 가격을 2천 달러(약 270만 원)까지 올린 바 있습니다.

정치적 배경

토요타가 관계를 말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정치적 압박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월마트와 아마존 같은 소매 대기업들이 가격 인상을 관세와 연결시켰다가 트럼프로부터 비난을 받은 바 있죠. 그래서 자동차 기업들도 공개적으로 언급을 꺼리고 있습니다요.

RAV4 생산 변화

토요타는 해외 생산의 비중을 줄이고 미국 내 생산을 확대할 가능성을 고려 중입니다. 라브 4의 일부 생산을 켄터키로 옮길 계획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라브 4는 켄터키, 캐나다, 일본에서 생산 중인데, 차세대 모델의 생산을 전부 켄터키에서 진행하면 관세로 인한 비용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요.

이러한 결정은 작지 않은 영향력을 가집니다. 라브 4는 미국 내 토요타의 베스트셀러 차량이며, 2024년에는 전체 차량에서 네 번째로 많이 팔린 모델입니다. 2024년에만 47만 5천 대 이상이 팔렸습니다요.

마무리

토요타나 렉서스의 신차 구매를 고려 중인 소비자에게는 명확한 메시지가 있습니다. 가격이 다시 오르기 전에 신속히 결정을 내리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36만 원 정도의 인상이 큰 부담이 아닐 수도 있지만, 자동차 업계의 지속적인 가격 상승 추세에 비춰 볼 때 마지막 인상이 아닐 가능성이 있습니다요. 차량 가격이 점점 상승하고 있으나 제조사들은 그 이유를 명확히 밝히는 데 여전히 소극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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