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와 저가 전기차의 지연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회사 경영을 시작했을 당시 계획은 간단했습니다. 고가의 전기차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저가 전기차를 출시하겠다는 것이었어요. 로드스터, 모델 S, 모델 X 같은 고급 차들이 결국 모델 Y와 모델 3로 이어졌지만, 아직 ‘모두를 위한’ 전기차는 볼 수 없었습니다. 최근 들어 모델 Y의 간소화 버전이 다시 한번 지연된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이는 저가 전기차를 기대했던 사람들에게 실망스러운 소식이네요.
로이터에 따르면, E41이라는 코드명을 가진 이 차량은 올해 초 미국에서 생산 및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었으며, 이후 중국 및 유럽으로의 글로벌 생산 확장이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2026년에는 25만 대의 저가 차량을 제작할 계획이 있다고 하지만, 구체적인 생산 시점이나 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현재로서는 테슬라가 다시 한번 약속을 어길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기대되는 저가 전기차의 부재

2020년 테슬라는 새 배터리 기술을 공개하며, 연말까지 3천만 원대 차량을 출시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거의 5년이 지난 지금도 저가 전기차는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머스크의 생각은 이 시점에서 변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 말, 그는 이런 저가 전기차의 생산은 “우리가 믿는 것과 완전히 상반된다”고 말했습니다.
모델 3 사전 예약을 시작할 때 테슬라는 미국 시장에 곧 저가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했었지요. 멕시코에서는 중간 열 디스플레이와 분위기 조명 같은 기능이 빠지고 시트가 비건 가죽 대신 패브릭으로 된 저가 모델 3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이터는 또한, E41이 2026년 중국에서 출시될 예정이나, 정확한 판매 시작 시점은 미지수라고 보도했습니다. E41은 현재의 모델 Y보다 작고 생산 비용을 2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E41과 함께 저가 모델 3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멕시코에서 판매 중인 모델이 그대로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될지, 아니면 각 시장을 위한 별도의 새로운 모델 3가 나올지는 알 수 없습니다. 두 차량의 주행 거리와 충전 관련 세부 사항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주행 거리는 중간 정도, 충전 속도는 평균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튬은 전기차의 비용을 줄이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사이버캡과 모델 2는?

사령관의 다른 보고서에 따르면, 로보택시(또는 사이버캡)과 모델 2의 운명은 얽혀 있었다고 합니다. 사이버캡은 테슬라의 완전 자동화된 차량 공유 서비스 차량이고, 모델 2는 모델 3의 작고 단순한 버전입니다. 두 차량은 사실상 동일한 차량으로, 하나는 당신을 태우고 다른 하나는 사용자가 운전합니다.
보고에 의하면, 테슬라의 계산으로는 사이버캡이 필요한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지 못해 회사가 손실을 입을 것이라고 합니다. 모델 2는 3천만 원대에 판매될 예정이었고, 테슬라는 사람들을 데려다 주면서 벌어들인 요금의 일부를 통해 추가 수익을 얻을 계획이었죠. 운전 기사 없이 운영되는 우버나 리프트 비즈니스 모델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내부 보고서는 수익이 늦게 발생하며, 이 서비스를 미국 이외 지역에서 시작하려면 규제의 장애물을 극복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보고서 이후 머스크는 모델 2를 포기하고 E41에 집중하며 사이버캡을 승인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두 차량 모두 아직 생산 라인에 오르지 않았습니다.
테슬라의 현 상황 판단
2025년 1분기 테슬라의 실적은 회사가 큰 추락을 겪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많은 분석가들은 머스크의 미국 정부 내 활동으로 테슬라의 타깃 시장이 실망감을 느꼈다고 믿고 있으며, 이러한 점은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미쳤습니다. 저가 전기차가 필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명성에 흠집이 났기 때문에 그 효과는 미미할 가능성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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