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Y, 유럽 시장서 고전

테슬라의 유럽 시장 하락세

테슬라가 최근 몇 개월 동안 유럽 주요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7월 프랑스, 덴마크, 스웨덴에서는 판매량이 크게 감소했어요. 프랑스에서는 7월에 1,307대가 신규 등록되었으며, 전년 대비 27% 감소했다고 합니다. 덴마크에서는 336대가 판매되었는데, 무려 52%나 감소한 수치입니다. 스웨덴에서는 상황이 더 심각해 163대만 판매되며 전년 동기 대비 85.8% 감소했습니다. 테슬라의 새로운 모델 Y SUV는 추가적인 판매 촉진을 목표로 출시되었지만, 성과는 그다지 좋지 못했어요. 3월에는 사륜구동 롱레인지 버전이, 5월에는 후륜구동 변형 모델이 출시됐지만 예상만큼 큰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7월 덴마크에서는 모델 Y 등록이 49% 감소했습니다.

엘론 머스크의 비즈니스 장애물

테슬라가 유럽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엘론 머스크의 정치적 발언, 규제 문제, 그리고 중국 및 유럽 경쟁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때문입니다. 머스크는 7월 말에 열린 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완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FSD) 승인이 나면 유럽 내 판매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특히 네덜란드와 협력하고 있다고 하며, 거의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유럽연합(EU)의 복잡한 법적 환경 때문에 FSD 승인이 지연되고 있다고 하는데, EU는 자율주행 사고 시 책임이 명확해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더욱이 국가별로 승인이 필요해서 각국의 자율주행에 대한 입장이 달라 힘든 상황입니다.

프랑스 자동차 시장의 어려움

프랑스의 자동차 시장 또한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프랑스에서는 7월 신차 등록이 전년 대비 8% 감소한 반면, 테슬라는 그중에서 더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2분기에 테슬라의 프랑스 등록 차량 수는 67% 감소했어요. 테슬라의 프랑스 시장 점유율은 2024년 1.6%에서 2025년에는 0.9%로 떨어졌고, 이는 유럽 전체 시장의 7% 감소율보다 더 두드러집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신차 등록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며 24.7% 증가했습니다. 프랑스의 전기차 구매는 1분기에 6.6% 감소했으며, 이 부문은 18.2%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합니다. 프랑스 내 차량의 평균 연령은 2025년 기준 11.3년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엘론 머스크는 FSD가 유럽 전반에 출시되면 테슬라가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라고 믿지만, 아직까지 해결해야 할 규제 장벽과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쉬운 상황은 아닙니다. 또한, 테슬라는 중국 브랜드들의 공격적인 가격 정책과 정치적 발언에 대한 비판을 견디며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첫 번째 저가 모델인 기본형 모델 Y 생산은 다음 분기에 시작될 예정이나, 이미 저가 중국 전기차들이 유럽을 점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