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축소 논란

전기차 보조금 변동

전기차 시장에 대한 새로운 전환점이 다가옵니다. 미국 워싱턴에서는 하원 공화당이 전기차 관련 세제 혜택과 연료 효율 기준을 크게 변경하는 법안을 발표했습니다. 이 계획은 전기차 구매자에게 제공되던 최대 750만 원 상당의 세액공제를 없애고, 중고 전기차에 대한 400만 원의 세액공제도 2023년 12월 31일부터 폐지하겠다는 방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 20만 대 미만의 전기차를 판매한 제조업체는 해당 혜택을 1년 더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도전

전기 구동 운송 협회(Electric Drive Transportation Association)의 회장인 제네비브 컬렌은 이번 법안을 “매우 단기적인 시각의 산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이번 계획이 국제 경쟁, 특히 중국에 유리하도록 돕고, 국내의 혁신과 제조업, 일자리 창출에 반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번 해에만 미국 국세청에서 약 2조 원 상당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지급되었습니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가 진행한 청정에너지 전략의 핵심 요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배터리 세액 공제의 중요성

하원의 제안에는 전기차 관련 모든 보조금을 철폐하는 것은 아닙니다. 배터리 생산에 대한 세액 공제는 유지되며 이는 자동차 제조업체와 배터리 공급업체가 미국 내 운영을 확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하지만 2027년부터는 특정 중국 기업이나 중국 기술을 사용한 차량은 이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게 되어 미국의 포드와 테슬라와 같은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출 프로그램 폐지의 영향

이번 계획은 첨단 기술 차량의 개발 및 제조를 지원하는 대출 프로그램도 철폐할 계획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포드, 스텔란티스, 삼성 SDI, 리비안 등과의 합작 법인을 통해 대규모 배터리 공장 프로젝트에 수조원의 자금을 지원해왔습니다. 이러한 대출은 바이든 대통령 임기 말기에 확정되었으며 미국의 전기차 전환을 가속화하려는 행정부의 중요한 노력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미래, 그리고 현재

제안이 통과된다면 2027년 이후 시행 예정이었던 기업 평균 연비(CAFE) 표준과 온실 가스 규칙을 철폐하게 됩니다. 이는 환경 및 상업 위원회에 의해 다가오는 몇 주 내에 검토될 예정입니다. 이번 하원 공화당의 추진은 청정 에너지 정책과 연방 지출에 대한 정치적 긴장을 반영합니다. 개혁 지지자들은 전기차 시장이 이제 정부 개입 없이 독립적으로 성장할 시기라고 주장하지만, 비판자들은 이번 후퇴가 전기차 전환에서 이루어온 진전을 중지시킬 것이라고 우려합니다. 중국과 유럽연합이 자국의 전기차 투자를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향후 몇 달간의 결정은 미국 자동차 산업과 그 글로벌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