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 관세 폭탄에 직격탄

최근 자동차 산업이 예상치 못한 관세 영향으로 큰 충격을 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스텔란티스와 제너럴 모터스(GM)가 직면한 실질적인 손실은 새로운 무역정책과 공급망 압박으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의 충격은 자동차 제조사와 소비자에게 모두 상당한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스텔란티스, 미국 시장에서 고전

스텔란티스는 지프, 램, 닷지, 크라이슬러 브랜드를 거느린 대형 자동차 기업입니다. 2025년 상반기 스텔란티스는 약 2조 9천억 원(2.68 billion 달러)의 순손실을 발표했으며, 이는 대부분 새롭게 도입된 관세와 북미에서의 부진한 판매가 원인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2분기 글로벌 출하량이 6% 감소했고, 북미 지역에서는 무려 25%나 급감하며 약 109,000대나 덜 판매되었습니다.
산업 변화와 도전

스텔란티스는 제품 전환 문제와 약화된 판매량이 주요 원인으로, 약 3천4백억 원(300 million 달러) 가량의 손실이 관세로 인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새 CEO인 안토니오 필로사(2025년 5월 취임)는 회사를 안정화시키려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중동, 아프리카, 남미 등 해외 시장에서는 여전히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지만, 가장 수익성이 높은 북미 지역에서의 하락세를 만회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상황입니다.
GM도 타격을 입어

제너럴 모터스(GM)의 2분기 실적은 처음에는 견고해 보였지만, 관세로 인한 충격이 그 이면에 숨겨져 있습니다. 올해 2분기 동안 GM의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조 2천억 원(1.1 billion 달러) 감소했으며, 이는 전적으로 관세에 기인한다고 회사는 밝혔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수입되는 고부가가치 크로스오버 차량, 즉 트레일블레이저, 트랙스, 앙코르 GX, 엔비스타 등의 생산 비용 상승이 매출 하락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적응의 중요성

GM은 생산 조정과 제조 전환을 통해 관세로 인한 손실을 최대 30%까지 줄이려 노력 중입니다. 2025년 상반기 동안, 가격 인상을 피하려는 소비자들이 대거 구매에 나서면서 GM은 1,040억 원(91 billion 달러)의 기록적인 매출을 올렸습니다. SUV 판매가 급증했고, 쉐보레 이퀴녹스의 경우 전년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전기차 시장과 향후 계획
전기차 판매는 엇갈려 있으나 쉐보레는 2분기 미국 전기차 판매 순위 2위를 기록하고 있고, 캐딜락도 5위에 올랐습니다. 다만, 전기차 세금 혜택의 상실이 GM의 전기차 사업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CEO 메리 바라(Mary Barra)는 GM의 장기적인 전기차 계획을 재확인하며, 전기차 생산이 내연기관 차량의 수익성과 맞먹게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체 업계, 도전에 직면
스텔란티스와 GM만이 관세의 충격을 받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 제조업체 전반이 예상치 못한 무역 환경에 맞서고 있으며, 관세가 수익성을 좌우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전기차와 배터리 부품을 둘러싼 주요 경제 간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지금, 많은 제조업체들이 생산을 변경하거나, 비용을 절감하거나, 모델 출시를 중단하는 등의 결단을 강요받고 있습니다.
국내외 자동차 부품업체와 딜러, 그리고 최종 소비자에게 미치는 여파는 이미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생산되거나 외부 부품에 의존하는 차량은 가격이 더욱 비싸질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미국의 대통령 선거 시즌이 다가오면서, 관세 정책은 더욱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2025년은 단순히 전기차 전환이나 소비자 패턴 변화뿐 아니라, 경제 핵심의 위협으로 다시 떠오른 관세로 인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중요한 해로 거론될 것입니다. 완성차 제조사들이 얼마나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다가오는 몇 분기는 매우 중요하며, 스텔란티스와 GM이 이 위기를 어떻게 헤쳐 나갈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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