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자동차 시장

몇 년 전만 해도 여러 자동차 제조사들은 완전한 전기차 전환을 목표로 내부연소엔진(ICE) 자동차를 단계적으로 줄여나가는 데 한창 열을 올렸습니다. 이와 같은 움직임의 주요 배경은 중국, 유럽, 미국의 일부 지역의 전기차 전환 정부 규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자동차 시장의 흐름이 변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의회는 캘리포니아의 엄격한 배기가스 규정을 만들던 승인을 철회하였고, 이는 2035년까지 신규 가솔린 차량의 판매를 금지하는 캘리포니아의 계획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더 나아가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도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몇몇 자동차 제조사들은 EV 투자의 속도를 늦추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제조사들이 어떤 변화를 겪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우디

아우디는 최근 전기차 계획을 변경한다고 밝혔습니다. 2033년까지 완전한 전기차 전환 목표를 철회하고 하이브리드 기술에 더 투자할 계획입니다. 새로운 내연기관 차량과 하이브리드 모델을 내년 안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아우디 CEO 게르노트 돌너는 2033년 이후에도 내연기관 차량 생산을 계속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럽은 2035년까지 신규 가솔린 차량 판매를 금지할 예정이기 때문에 아우디의 라인업에 큰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올해 2월, 메르세데스-벤츠는 전기차 판매 계획을 연기했습니다. 원래는 2025년까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이 전체 판매의 5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이제는 2030년에 달성하겠다고 수정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CEO 올라 셸레니우스는 “2027년에 새로운 내연기관 차량 라인업이 생기면 2030년대까지 사용될 것”이라고 로이터에 밝혔습니다.
애스턴 마틴

애스턴 마틴은 2025년에 첫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었지만, 2024년 2월에 이 목표를 2026년으로 미뤘습니다. 2024년 4월 애스턴 마틴의 의장 로렌스 스트롤은 InsideEVs에 “PHEV 프로그램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계획이며, 이는 내연기관에서 완전 전기차로의 다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첫 전기차 출시 목표는 2027년으로 연기했습니다.
제너럴 모터스

제너럴 모터스는 2035년까지 전기차 전환 목표를 유지하고 있지만, 소비자 요구에 따라 변화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025년 1분기 동안 전기차 판매가 두 배에 가까운 성장을 이뤘지만, 디트로이트 프리 프레스에 따르면 미시간 레이크 오리온의 오리온 조립 공장이 완전한 전기차 생산에 계속 전념할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제너럴 모터스는 올해 후반 실버라도 EV와 GMC 시에라 EV의 조립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포드

작년 포드는 전기차 전략 변경을 발표하면서 1.9조 원의 비용과 감가상각비가 발생할 것을 예상했습니다. 전기차 3열 SUV 계획을 취소했고, 차세대 전기 픽업 출시를 연기했습니다. 또한 전기차 관련 자본 지출을 연간 예산의 30%로 줄일 계획입니다. 그러나 포드는 중국 경쟁사의 비용 구조를 맞추기 위해 저렴한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캐딜락

2019년, 전 캐딜락 회장 스티브 칼라일은 대다수, 아니면 모든 캐딜락이 2030년까지 전기차로 변환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년 후, 당시 캐딜락 부사장은 “현재 상황으로는 이번 10년이 끝날 때 EV 브랜드로 전환될 것이며, 이는 2030년까지 내연기관 차량을 판매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2024년 캐딜락 대변인 마이크 알바노는 회사를 대표해서, “우리가 내연기관 포트폴리오를 새롭게 했다는 것은 전환이 느릴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라고 부연 설명했습니다.
마즈다

마즈다는 현재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 모델을 균형 있게 구성하여 시장 수요에 맞추고 있습니다. 마즈다의 SKYACTIV-Z 이니셔티브는 보다 연료 효율이 높은 가솔린 엔진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열 손실을 줄이고 엔진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로, SKYACTIV-Z는 2027년 CX-5의 차세대 모델에 도입될 예정입니다.
마무리
볼보나 폭스바겐과 같은 제조사들 또한 EV 도입 접근 방식을 조정하고 있어, 초기 전기차 전환 계획의 엄격한 사고 방식이 불변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35년은 여전히 많은 제조사들에게 중요한 전환점으로 여겨지지만, 이 기간 동안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옵션이 계속 제공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