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와 리비안의 협력

2028년부터 아우디는 리비안의 소프트웨어를 완전히 통합한 전기차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결정은 폭스바겐 그룹이 지난해 미화 약 5억 8천만 달러(한화 약 7천 7백억 원)를 리비안에 투자한 이후의 움직임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초점이 맞춰진 아우디

폭스바겐의 ID.1 모델이 2027년 출시될 때 일부 리비안 요소를 통합할 예정이지만, 아우디는 리비안의 소프트웨어 스택을 완전히 통합한 첫 번째 브랜드가 될 것입니다. 이는 개발 시간 단축과 복잡성 감소, 그리고 효율성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전기차 출시 시 발생했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선도적인 두 모델
아우디의 두 가지 모델이 리비안 기반 소프트웨어로 처음 출시될 예정이나, 아직 구체적인 차량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이 차량들은 폭스바겐 그룹의 향후 SSP(Scalable Systems Platform) 모듈식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프트웨어 통합은 복잡한 개발 과정을 간소화하고, 사용자 중심의 철학이 소유 경험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디지털과 물리적 요소의 조화
소프트웨어의 확대가 단순히 가상 공간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아우디의 컨셉 C는 고객 피드백에 크게 반응하여 물리적 조작 버튼을 강화했습니다. “가상 버튼의 축소와 더 많은 촉각적 요소”라는 사용자 요구를 반영하려는 노력이 돋보입니다. 최신 소프트웨어와 직관적인 물리적 인터페이스의 결합이 목표입니다.
아우디의 고위험 EV 전략
아우디와 리비안의 협력은 아우디의 전기차 미래에 중요한 전략적 결단으로, 테슬라의 소프트웨어 능력에 도전하려는 아우디의 의지를 보여줍니다.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의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리비안의 아키텍처를 통해 아우디는 명품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협력이 아우디에게 필요한 돌파구가 될지 여부는 아직 불확실하지만, 독일의 고급 브랜드인 아우디는 리비안을 전기화의 핵심 파트너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