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3 자율주행, 이제는 무리일까?

스텔란티스가 참신한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 ‘STLA 오토드라이브’를 공개했어요. 이 시스템은 운전자가 일정 조건 하에 핸들과 눈을 모두 떼어도 되는 기술로서, 최대 시속 60km까지 안전하게 작동됩니다. 국내에 수준 높은 자율주행 기술을 가진 자동차가 아직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시스템은 굉장한 주목을 받았습니다.
처음엔 지프 왜고니어 S 같은 고급 모델에 장착되어 스텔란티스 브랜드의 매력을 올릴 계획이었죠. 하지만 최근 들어 이 계획이 잠시 보류되었다고 합니다. 이유가 궁금하시죠?
수요 부족과 높은 비용

보도에 따르면, STLA 오토드라이브는 시장 수요 부족, 높은 개발 비용, 그리고 기술적인 도전 과제로 인해 아직은 상용화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스텔란티스의 대변인은 “2025년 2월에 공개된 기술로 현재 시장에서 필요한 만큼의 수요가 없기 때문에 당장 사용되지 않지만, 기술은 이미 준비 완료된 상태입니다”라고 밝혔어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돕는 것이 이번 기술의 목적이라고 강조했어요.
오토드라이브의 포기 아쉬워요
STLA 오토드라이브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진화할 시스템이었습니다. 업데이트를 통해 최대 시속 100km까지 무단 시능, 무뢰 운전을 할 수 있다는 목표가 있었죠. 특정 모델, 특히 램이나 지프의 트럭에서는 자동 오프로드 주행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었습니다.
오토드라이브가 있었다면 지프 왜고니어 S 같은 스텔란티스 전기차가 테슬라 같은 경쟁 모델들보다 분명한 우위를 가졌을 것입니다. 테슬라는 여전히 레벨 2 시스템으로, 운전자가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메르세데스 역시 미국에서 레벨 3 시스템이 있지만, 고가의 S클래스와 EQS에만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어요. 올해는 스텔란티스 팬들이 좀 더 기본에 충실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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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0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독자에게 맞춤형으로 다듬어 작성된 블로그 글입니다. STLA 오토드라이브의 혁신적 특성을 설명하면서도 한국 시장의 현재 상황을 고려한 글써 보기로 흥미를 유발하며 독자를 빠져들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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