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차량 도난 문제, 해결책은?”

자동차 도난 방지, 해결책은?

최근 자동차 도난 문제가 뜨거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죠. 현대차와 기아차는 자동차 도난 방지 시스템의 결함으로 인해 미국 전역의 소비자들로부터 뭇매를 맞았어요. 이번에는 제너럴 모터스(GM)가 비슷한 문제로 고소를 당했습니다. 바로 차량의 무선 키 시스템이 해킹에 취약하여 차량 도난이 발생했다는 내용이에요.

진행 중인 소송은 2010년부터 최근까지 생산된 쉐보레, GMC, 캐딜락 차량들이 해당 시스템의 무선 신호를 악용해 쉽게 도난 당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피고들은 GM이 이를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있는 상태로 차량을 판매했다고 비난하고 있어요.

무선 키 시스템의 문제점

문제는 GM의 무선 키 시스템이 차량과 키 사이에 저주파 신호를 주고받는 구조입니다. 이 신호를 위조 장치를 통해 가로챌 수 있어 범인들이 경보를 울리지 않고도 차량 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다는 거죠.

여기에 유치된 대표 차량으로는 쉐보레 타호, 서버번, 실버라도; GMC 시에라, 유콘, 유콘 XL;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등이 포함됐어요. 설상가상으로 이러한 모델들은 OBDII 포트가 쉽게 해킹될 수 있어 별도의 장비로 새로운 키를 프로그램하여 이를 이용해 도망칠 수 있죠.

이번 소송의 원고 제레미 버켓은 2022년 자신의 2016 GMC 시에라가 강제로 진입한 흔적 없이 도난 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후 새로운 2023 모델로 교체했지만 같은 무선 키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도난에 대한 두려움을 안고 산다고 합니다.

GM, 도난 문제 새삼스러운가?

사실 GM은 벌써 이와 비슷한 소송을 몇 차례나 겪었습니다. 올해 2023년에는 캠로 모델이 라디오 신호 가로챔에 취약하다는 이유로 집단 소송이 제기됐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GM은 이 문제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번 소송과 유사합니다.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이 초광대역(UWB) 기술을 도입해 원격 도난 방지를 강화하고 있는 반면, GM은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고 있어요. 그리고 이러한 기술을 읽고 차주들에게 경고하지 않는 것은 소비자 기만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소비자들이 알아서 차 도난 방지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더욱이,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실제로 시행해볼 만한 대처 방안도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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