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볼트, 자율주행 도전기!

GM, 자율주행차 기술에 재도전

최근 보도에 따르면, 제너럴 모터스(GM)의 크루즈(Cruise) 자율주행 택시가 다시 도로에 복귀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엔 승객을 태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차세대 쉐보레, 캐딜락, GMC, 또는 뷰익 차량에 들어갈 혁신적인 신기술을 테스트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네요.

GM은 7월 7일 디트로이트 프리 프레스에 발표한 성명에서 특수 장비를 갖춘 크루즈의 쉐보레 볼트 차량이 ‘미국 미시간, 텍사스,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의 특정 고속도로’에 배치되었다고 확인했습니다. 이 차량들은 GM의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운전 가능한 기술인 ‘슈퍼 크루즈’ 개발을 돕기 위한 것으로, 해당 기술은 GM 차량 중 일부에 적용되며, 호환 가능한 도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자율주행차량 테스트 배경

차량에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플랫포콜로 지원받고 있으며, 2월부터 미시간과 텍사스, 4월 중순부터는 샌프란시스코에서 테스트를 시작했어요. 이 차량들은 교육받은 안전 운전자가 필요시 제어를 인계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 운행되는데요. 이 테스트는 자율주행 기술과 슈퍼 크루즈를 통합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목적으로 진행되며, 일반 대중에게는 아직 개방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로보택시 사업, 빛좋은 개살구?

한때 크루즈는 GM에게 있어서 상당히 큰 도전이었습니다. GM은 2016년 샌프란시스코 기반의 크루즈 지분을 대거 인수했으며, 2030년까지 연간 500억 달러를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했지만, 현실은 크루즈가 GM에 매년 약 2조원을 부담시키고 있습니다. 크루즈 운영은 2024년 12월 10일 공식 중단되었는데요, 자율주행차 개발에 드는 높은 비용이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여러 곳에서 운영 중이던 크루즈는 결국 비용 문제로 자율 주행차 사업에서 물러나게 되었어요. 이후 GM은 사고와 관련된 문제도 겹쳐, 캘리포니아 주 교통국으로부터 면허를 취소당하기도 했습니다.

크루즈 기술의 재사용

로보택시 사업이 중단된 후, GM은 크루즈와의 협업을 통해 슈퍼 크루즈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카메라, 센서, GPS, 라이더 기반의 지도 데이터를 이용해 특정 도로에서 핸즈프리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현재 GM은 SAE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을 시험 중인데, 이는 여전히 인간 운전자가 필요하긴 하지만, 자동화가 가능한 가장 낮은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활용되고 있는 크루즈 차량에는 새로운 GM 제품 개발에 활용될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전 크루즈 차량은 레벨 4 자율주행 기술을 사용했으며, 대부분의 환경에서 인간의 개입 없이 자동차 운행이 가능했습니다.

기술 발전의 방향

한 번 슈퍼 크루즈를 체험해 본 적 있습니다. 2025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리뷰에선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 시스템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가든 주립 고속도로와 같은 고속도로에서 차선을 변경하는 능력은 정말 ‘인간처럼’ 자연스러웠어요.

크루즈가 종료된 후, GM은 경쟁사인 테슬라, BYD, 볼보와 같은 자율주행 기술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가능성을 움켜쥐었습니다. 이 보고서를 보니 GM이 확실히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고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네요. 10조 원을 투입한 만큼, 그만한 보상을 얻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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