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수입 관세의 도전

미국 대선이후 발표된 수입 관세 일시 중단 조치에서는 대부분의 관세가 잠정 중단되었으나, 자동차 산업은 여전히 큰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75개국에 대한 관세가 10%로 조정된 반면,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25% 관세는 여전히 유효해 미국 ‘빅3’ 자동차 제조사와 미시건주의 자동차 공급망에 큰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백악관의 기자회견에서 재무장관 스콧 베슨트는 자동차, 철강, 알루미늄 등 특정 산업에 대한 ‘부문별’ 관세는 이번 조치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백악관에서도 자동차 관세 철회와 관련된 초기 혼란이 있었으나, 이번 결정은 명확히 이를 제외한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미시건 자동차 산업의 압박

미시건은 자동차 제조업이 주 경제의 핵심인 만큼, 이번 결정에 대한 실망감이 큽니다. Wedbush Securities의 분석가 댄 아이브스는 디트로이트 프리 프레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는 “배를 맞은 기분”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은 관세 중단 발표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디트로이트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가격 압박과 공급망 문제, 그리고 고용 위협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미치오토의 글렌 스티븐스 이사는 “오늘 발표된 90일간의 상호 관세 중단 조치는 구성품 및 조립차량에 대한 25% 관세와 같은 특정 산업 기반의 관세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미시간 주의 주요 산업과 이를 지탱하는 공급망, 노동자들에게 지속적인 불확실성과 혼란을 안겨 줄 것입니다.
중국 관세 갈등의 격화

더욱 긴장감을 조성하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모든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125%까지 올리고, 중국산 자동차에는 150%까지 인상할 것이라고 발표한 것입니다. 이는 중국이 미국산 제품에 대해 최고 84%의 보복 관세를 부과한 것에 대한 대응 조치입니다. 글로벌 공급망과 중국산 부품에 의존하는 미시간 주의 비즈니스에 상당한 영향이 예상됩니다.
Morningstar의 분석가 데이비드 휘스톤은 일부 소비자들이 관세 일시 중단에 일시적으로 안심할 수 있지만, 중국과의 지속적인 갈등, 특히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갈등이 여전히 주요 장애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USMCA 준수에 대한 불확실성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 하에서 어떠한 차량이나 부품이 관세 면제 대상인지는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행정부는 협정에 부합하는 상품은 관세를 부과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부합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정의하지 않아 자동차 제조사들이 규제의 그레이존에 머물러 있게 됩니다.
캐나다와 멕시코는 아직 비부합 상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에너지 및 포타시에 대해서만 10%의 예외 세율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체계는 북미 전역에서 자동차 제조사들의 생산 계획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향한 생각
전미자동차노동자조합(UAW) 회장 숀 페인은 일자리를 미국으로 되돌리기 위한 도구로 관세를 지지하고 있지만, 높은 비용이 발생해 혜택이 실현되기 전에 해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합니다. 미시간 주지사 그레천 휘트머는 워싱턴 연설에서 소비자 가격 급등이나 시장 불안정을 초래하지 않는 일자리 성장을 지원하는 타겟 관세를 요청하며 이러한 긴장을 표명했습니다.
향후 협상이 진행됨에 따라 자동차 산업은 주의 깊게 상황을 지켜볼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도움의 조짐이 거의 없으며 앞으로의 불확실성만이 가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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