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안전 현황

최근 미국의 고속도로 안전 보험 협회(IIHS)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도로 교통 사망자가 낮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캐나다는 도로 안전 부문에서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지요. 2011년부터 2021년까지 미국의 도로 사망자는 33% 증가했다고 합니다. 반면 같은 기간 동안 캐나다의 사망자는 오히려 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놀라운 차이입니다.
이는 IIHS가 “30×30″이라는 캠페인을 추진하게 만든 계기라고 하네요. 이 캠페인은 2030년까지 도로 사망자를 3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성공 사례를 본다면, 미국이 효과적인 정책을 채택하고 일관되게 시행할 경우 충분히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정책의 차이

안전 법규 적용

미국과 캐나다의 교통 안전 성과 차이는 주로 안전 법규의 적용 차이에 기인합니다. 캐나다에서는 광범위한 스마트폰 사용 금지, 모든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 음주운전 제한 강화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속 단속 카메라와 신호 위반 방지 시스템도 더 일반화되어 있으며,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들은 작아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큰 효과를 나타냅니다. IIHS의 조사에 따르면 도로 이용자들, 특히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의 사망자가 캐나다에서는 17% 감소한 반면, 미국에서는 64% 증가했습니다. 트럭 관련 사망자도 미국에서는 54% 증가했지만, 캐나다에서는 24% 감소했다고 합니다.
자동차 안전 중요성
차량 자체의 안전성
안전 법규의 강화와 함께 차량 자체의 안전성도 중요합니다. 최근 IIHS 충돌 실험 결과에 따르면, 볼보와 테슬라 같은 브랜드가 실제 안전성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반면 Jeep나 GM의 체격이 큰 SUV와 픽업트럭은 최고 수준의 안전 기준을 만족하지 못했다고 하네요. 특히 미국에서 대형 SUV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스마트한 정책과 더불어 안전한 차량 선택이 중요하다는 게 강조됩니다.
심지어 예산이 타이트한 소비자도 충돌 보호를 우선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올해 초 IIHS는 예산에 맞춘 가족들을 위한 안전하고 저렴한 차 리스트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캐나다로부터 배우기
문화적 차이와 정책 실행
IIHS는 미국과 캐나다의 문화적 차이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을 언급하며, 캐나다의 성공이 더욱 주목된다고 설명합니다. 새로운 전략을 발명할 필요 없이 이미 효과가 입증된 전략을 시행 및 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몇몇 자동차 제조업체는 이러한 노력을 돕고 있습니다. 최신 안전성 순위에 따르면, 예상치 못한 한 브랜드가 2025년 차트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이는 충돌 보호가 반드시 고가 모델에만 국한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제조사만으로는 추세를 뒤집을 수 없으며, 강력한 법규, 현명한 시행, 정책 변화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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