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의 전기차 전략, 과연 성공?

전기차로의 전환, 머뭇거리는 메르세데스

메르세데스가 1,000마력 이상의 차세대 전기 슈퍼 세단을 준비 중이라는 소식은 이미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메르세데스는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메르세데스 CEO 오라 켈레니우스는 독일 매체 Auto Motor und Sport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내연기관과 전기차를 병행하는 것이 합리적인 접근 방식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메르세데스가 전기차로의 전환 속도를 조절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환의 유연성, 도요타와 BMW의 행보

켈레니우스 CEO는 “현재의 상황에서 내연기관과 전기차 모두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발언은 도요타와 BMW의 경영진이 주장해온 내용과 맥을 같이 합니다. 즉,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인프라가 완전히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기차에 모든 자원을 쏟아부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켈레니우스는 이미 작년에 EQS와 S-클래스를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는 시장 상황에 따라 목표를 조정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다양성을 강화하는 메르세데스

메르세데스는 EQ 서브브랜드를 포기하고,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외형을 비슷하게 맞춰갈 계획입니다. 이는 전기차 구매자들이 메르세데스라는 브랜드 위상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정체성을 원했다는 예측이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의 결과는 기대에 못 미쳤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여전히 내연기관 S-클래스를 선호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켈레니우스의 발언에 따르면 앞으로 메르세데스는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디자인을 유사하게 맞추면서도,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를 일단 계속할 계획입니다.

전기차 시장의 변화

포르쉐 등 다른 메이커들도 전기차 판매 저조로 인해 내연기관 모델로 돌아서려 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전기차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지만, 실제로 소비자들의 전환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좀 더 긴 시간동안 하이브리드 및 내연기관을 병행하는 전략이 많은 제조사들의 선택이 되고 있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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