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 트럭의 리콜 문제

미국 고속도로 교통안전국(NHTSA)이 램 트럭의 결함에 대해 새로운 조사를 시작했어요. NHTSA는 이 결함이 이전 리콜로 해결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는데요. 2013-2018년형 램 트럭이 불완전하게 수리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는 겁니다. 특히 브레이크 변속기 시프트 인터록(BTSI) 문제로 인한 차량 전복 위험이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과 이유

이번 조사는 1,187,232대의 램 1500, 2500, 3500, 4500, 5500 모델과 관련이 있어요. 이 모델들은 스티어링 휠 옆에 있는 구식 기둥 변속기를 탑재하고 있어요. 조사관들은 BTSI의 잠금 핀이 걸리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도 차량을 주차 상태에서 해제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합니다. 심지어 열쇠 없이도 기어를 풀 수 있는 위험도 있다니 큰 일이지요.
여러 톤에 달하는 픽업 트럭이 브레이크도 밟지 않은 채 주차를 해제할 수 있다면 정말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NHTSA는 지난 7월 3일 자료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 주파 주차에서 변속기를 풀면 차량이 굴러가게 된다”며 경고했답니다.
2017년부터 이어진 리콜
이번 조사는 이미 8년 전 두 차례의 리콜로 문제를 해결하려던 노력에서 출발했어요. 당시 스텔란티스라는 이름조차 없던 때였지요. 2017년에는 NHTSA가 리콜 17V-821을 발령했고, 이듬해인 2018년에는 리콜 18V-100을 진행했답니다. 이 리콜은 열쇠를 꽂지 않거나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도 기어를 풀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리는 솔레노이드 교체를 신청하게 되었어요.
당시 FCA(현 스텔란티스)는 BTSI가 장시간 높은 온도 조건에 처할 경우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어요. 특히 차량이 주차 상태에서 공회전 중 브레이크 페달이 장시간 눌린 상태일 경우 문제가 발생한다는 겁니다.
앞으로의 방향
이번 조사는 17V-821과 18V-100 리콜의 효과성을 검토하고, 추가적인 차량 전복 사건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랍니다. BTSI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도 목적 중 하나지요.
결론
이런 조치를 취해주는 NHTSA 덕분에 안전이 좀 더 보장될 것 같아요. 20건의 사건 신고가 적어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큰 픽업 트럭이 경사지에서 굴러 내려가는 장면을 생각하면 무서울 수밖에 없습니다.
스텔란티스의 램 브랜드에는 이 리콜 문제가 큰 걸림돌로 다가올 거예요. 최근에 Hemi V8의 귀환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긴 했지만, J.D. Power의 2025년 미국 초기 품질 조사 결과 발표로 상당한 이미지 타격을 입었어요. 이제 이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가 큰 과제가 될 겁니다.
람보르기니 우루스 하이브리드 전략
포르쉐, 미국 시장서 돌파구 찾다
닛산 PZ1K 생산 연기 발표
테슬라 모델 S, 혁신적 주행 경험
현대 엘렉시오의 첫 전기차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