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전기차 전략, 켄터키로!

도요타의 전기차 생산 전략

도요타가 미국 내 전기차 생산 기지를 켄터키주 조지타운 공장으로 옮긴다는 소식을 알렸다. 이 발표는 도요타의 신중하면서도 명확한 전기차 전환 전략과 수입차에 대한 관세 압박 증가에 대한 대응을 보여줍니다.

켄터키 공장의 변화

세계 최대 규모의 도요타 조지타운 공장은 두 대의 3열 전기 SUV 조립을 담당하게 됩니다. 하나는 거의 RAV4와 비슷하게, 다른 하나는 랜드 크루저와 더 가깝게 배치됩니다. 이를 위해 공장은 2025년까지 렉서스 ES 세단과 ES 하이브리드의 생산을 중지하며, 라인은 일본으로 되돌아갑니다. 이 자리를 대신하여 약 1조 8000억원(13억 달러)을 투자하여 공장을 현대화해 전기차 및 배터리 팩 조립을 준비합니다.

도요타의 이유

무역 긴장과 관세는 이 결정의 일부로 작용합니다. 미국 내 전기차 생산은 도요타를 수입비용에서 보호하고, 연방 인센티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동시에 도요타는 전기차만이 미래의 해답이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경영진은 가솔린 엔진과 다양한 파워트레인이 여전히 미래에 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시장 상황

도요타의 전기차 전략 전환은 SUV 시장이 점점 더 복잡해지는 시점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신규 3열 전기 SUV를 하이랜더 및 그랜드 하이랜더로 이미 풍부한 라인업에 추가함으로써 도요타는 고객들이 적절한 가격과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스스로 선택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한편, 관세 현실은 고급차 부문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도요타는 최근 관세를 고려해 미국 렉서스 생산을 감소시키고,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가 강력한 수요를 가지고 있는 곳에 우선순위를 두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마무리

켄터키 발표는 도요타가 전기화와 일자 분열이 동시에 진행 중인 미국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개편을 추진하는 전략의 일부입니다. AE86과 같은 전통 프로젝트부터 새로운 공장에 대한 수십억 달러의 투자까지, 도요타는 광범위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관건은 고객들이 도요타의 느리지만 꾸준한 전기차 출시에 호응할지, 아니면 더 일찍 전기화에 깊게 뛰어든 경쟁자들이 도요타의 생산이 시작되기도 전에 앞서 갈지에 달려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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