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산 VC-터보 엔진, 믿음이 무너진 기술

니산의 VC-터보 엔진이 다시 한번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델라웨어 법원에 소비자 집단 소송이 제기되었는데요, 주된 내용은 이 엔진이 심각한 결함으로 인해 사용자의 재정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특히, 최근에 진행된 리콜도 문제를 충분히 해결하지 못했다고 비판받고 있습니다.
VC-터보 엔진이란?

변화무쌍한 압축비의 매력
니산 VC-터보 엔진은 차량의 주행 상황에 따라 고정된 압축비를 변형시키는 혁신적인 기술로, 주행 효율성과 출력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엔진은 3기통 및 4기통 버전으로 대량 생산되고 있으며, 최초의 이러한 형태의 엔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론과 달리 실사용자에게서는 신뢰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고질적인 문제들
이번 소송에서 제기된 문제 중 하나는 VC-터보 엔진이 첨두 베어링 고장 및 다양한 결함을 겪음으로써 주행 중 엔진 정지나 출력 감소, 그리고 갑작스러운 엔진 종료와 같은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경험한 한 고객은 지난해 3월, 플로리다에서 2023년식 니산 로그를 구매했는데, 157마일 주행 이후 ‘엔진 고장’ 경고가 점등되며 차량이 멈췄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도 몇 차례 수리를 진행했지만 문제는 계속되었다고 전했습니다.
혼란스러운 셀링 포인트
한때 빛났던 기술
이번 소송은 2021-2023년식 니산 로그와 알티마, 그리고 2019-2023년식 인피니티 QX50 및 QX55 모델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엔진이 처음 공개되었을 때, 많은 자동차 제조사가 오랜 시간 시도해왔지만 상업적으로 성공하지 못한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기술 도입으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VC-터보 기술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복잡성을 피하면서도 연비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주목받았지요. 그러나 실 사용자들이 느끼는 현실은 기대와 달랐습니다.
실망스러운 성능과 시장 반응
VC-터보 엔진은 정말로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2.0리터 앤라인-4 VC-터보 알티마의 출력은 248마력으로 다소 준수했지만 눈에 띄는 수준은 아니었어요. 연료 효율성도 마찬가지로 평균적이었습니다. 니산은 2025년 이후로 알티마 모델에 이 엔진을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하였고, QX50과 QX55 모델을 아예 단종시켰습니다. VC-터보 기술이 여전히 로그 모델에 적용되고는 있지만, 이 기술이 게임 체인저가 되지는 못했다는 것을 시장 반응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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